경첨 장만의 장완이 중드 사금 출연진 줄거리 원작 천월서금 등장인물 인물관계 설명 내용 결말 리뷰 회귀물 중드 Si Jin 似锦 다시보기

징톈 장완이 사금 등장인물 출연진 줄거리 결말 리뷰

장만의
장만의


경첨
경첨

곽도
곽도

장지
장지

종려려
종려려

천애
천애

가택
가택

관역
관역

선언
선언

악양
악양

조흔
조흔

조비연
조비연

장정혁
장정혁

황의
황의

마소
마소

백빙가
백빙가

서호
서호

손조군
손조군

사금
사금

사진은 누르셔서 늘리시면 더 크고 좋은 화질로 보실 수 있으며 출처는 사금 관방 웨이보와 출연배우들 웨이보 예고편 캡쳐짤입니다. 번역이 필요한 부분에는 사견이 들어간 의역과 오역이 넘쳐 날 수 있고 이 글의 무단 복제 전재 인용 수정 후 재배포와 이용(블로그 유튜브 AI학습등 포함)금지합니다. (단순 링크는 허용)

 추가되는 정보나 정정사항 결말 등은 본문에 계속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첨 장만의 주연의 로맨스 고장극 사금(Si Jin 似锦). 개인적으로 재밌게 봤던 언소 중에 하나가 원작이어서 기대가 되는 작품입니다. 



2025년 3월 1일 현지에서 텐센트에서 방영 시작이며 국제판인 WeTV에서도 한글자막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촬영은 2024년 5월 18일에 크랭크인해서 장만의 먼저 9월 10일 촬영을 완료했고 경첨은 25일 크랭크업 했습니다. 총 40부작으로 방영승인은 12월말에 받았고 2025년 1분기에 방영을 하니까 굉장히 빠르게 방영을 하네요.




앞서 언급했다 시피 원작소설 자체를 재밌게 읽었던 터라 관심갖고 있었는데 스틸컷이 계속 안나왔었거든요. 근데 2월에 급 주더니 바로 방영하네요.




등장인물 관계성이나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할테지만 캐스팅 라인업을 보니 원작과는 인물 설정이 살짝 다르게 느껴질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 사금 등장인물 출연진



- 강사 역의 경첨 (Jing Tian 景甜)

- 연왕 욱근/ 여칠 역의 장만의 (Zhang Wan Yi 张晚意)

- 경명제 역의 곽도 (Guo Tao 郭涛) : 특별초청 주연

- 강담 역의 장지(Zhang Chi 张弛)

- 최명월 역의 서호 (Xu Hao 徐好)

- 노초초 역의 백빙가 (Bai Bing Ke 白冰可)

- 강의 역의 조비연 (Cao Fei Ran 曹斐然)

- 견형 역의 최항 (崔航)

- 강천 역의 조흔 (Zhao Xin 赵昕)

특별초청 출연

- 초씨 역의 마소 (Ma Su 马苏)

- 장공주 역의 황의 (Huang Yi 黄奕)

- 최욱 역의 장정혁 (Zhang Cheng He 章呈赫)

- 강가 노부인 역의 오면 (Wu Mian 吴冕)

- 대장로 역의 대춘영 (Dai Chun Rong 戴春荣)

우정출연

- 강안성 역의 악양 (Yue Yang 岳旸)

- 욱장 역의 선언 (Xuan Yan 宣言)

- 심신아 역의 관역 (Guan Yue 管栎)

- 강안모 역의 류정작 (Liu Ting Zuo 刘亭作)

- 강소 역의 가택 (Jia Ze 嘉泽)

- 강패 역의 천애 (Tian Ai 天爱)

- 복청공주 역의 하와 (Xia Wa 夏娃)

- 태자비 역의 종려려(Zhong Li Li 钟丽丽)

- 계숭역 역의 손조군(Sun Zu Jun 孙祖君)




우리나라 번역본에서는 여주 이름이 강서였는데 여기서는 강사로 나오네요. 뭐 어찌되었던 그게 그거지만요. 




강사의 오라버니 강담이라는 인물은 약간 모자란 듯 하지만 잘생긴걸로 묘사되는데 그게 아닌 듯 합니다. 예쁘게 생겨서 나오는 에피소드도 있거든요,.




강담을 연기하는 장지라는 배우가 류주기에서 연기한 모습을 생각하면 어울릴 것도 같구요. 실제 방송분에서는 어찌 나오게 될런지요.





계숭역은 여주가 처음 혼인한 상대입니다. 출연진 라인업이 천월서금을 읽으면서 상상했던 그런 이미지와는 장만의 빼고 매치하지 않은 듯 하기도 한데요. 




전체적인 배우들과의 여러가지 케미를 생각해 봤을 때는 이게 최선일 것도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옆집 남매 사청요 사은루도 있는데 나오게 될지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처음 공개된 캐스팅 보드에는 나오지 않네요. 왜냐면 여주 언니 강의가 남편의 부정으로 인해 딸을 데리고 친정으로 되돌아 오게 되는데 사청요의 첫사랑이 바로 강의거든요. 사은루는 오빠의 마음이 강사에게 있는지 오해하지만요.





소천이라는 욱근의 강아지도 소설 안에서는 한 몫하는 데 궁금해집니다. 나중에 소천 장군이라는 지위도 얻게 되거든요.





연출은 호사성쌍 아적표량붕우 량전하의 왕위(Wang Wei王为)감독과 암야여여명 천고결진 부요황후이재 (Li Cai 李才)감독입니다. 왠만한 작품들은 감독의 전작들을 보면 대략 어떤 느낌일지 감이 잡히는데 이 작품은 잘 모르겠습니다.





장만의 다음 차기작으로 언급되는 작품들이 한 두개가 아닌데요. 지금 찍는 건 섬요적경휘라는 작품이고 다음은 뭐가 될 지 모르겠습니다. 




장만의 신작들이 빠르게 방영이 되는 중이라 사금 방영 되면 좀 기다려야 할 거 같습니다. 사실 섬요적경휘는 내용이 개취가 아니라 안 볼 거 같거든요. 




말이 나오는 작품 중에 랑야방 시즌3도 있는데 라인업이 오뢰 장신성 장만의등이 거론 되고 있습니다. 이게 제일 기대가 되는 데 말 나온지는 꽤 된 작품이라 아직 확실 한 건 아닙니다.






여주 경첨의 미방영 차기작 중에서는 장신성과 찍은 대아성래시가 있습니다. 미스테리 장르물인데 상대 남주가 장신성인만큼 기대가 되는 작품입니다. 







✔️ 사금 줄거리 결말 리뷰




겨울버들잎 (동천적류엽 冬天的柳叶)의 동명소설 사금을 각색해서 만든 작품. 우리나라에서는 겨울버들잎의 천월서금이라는 제목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수 많은 윤회를 하며 모든 기억을 잃고

지금 가진 지위를 잃게 될지라도

난 널 사랑한 기억을 잊지 않을 것이다.


강사, 우리 다음  생에 다시 만나 다시 사랑하게 될 거야.'




집안에서의
집안에서의

택투
택투

강노부인
강노부인과 이노야댁과의 기싸움인가 두둥


여칠
뭔가 기욤 장난꾸리기 느낌 여칠

그녀와 그
내 생명을 다해 사랑할 그녀



(아래 내용은 원작 중심으로 기억을 바탕으로 사견이 섞인 관점으로 쓴 내용으로 실제 방영 내용 흐름과 인물 관계 설정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동평백부 강씨집안의 4소저 강사는 이전 생에서 부친 강안성이 안국공을 구한 공로로 안국공부 삼공자 계숭역과 혼약을 맺게 됩니다. 




작위 밖에 남지 않은 동평백부와 안국공부와는 신분의 차이가 있었지만 안국공은 감사한 마음이 혼인을 추진하죠. 그렇지만 삼공자에게는 평민인 연인이 따로 있었고 강사는 혼인 후 말라갑니다. 




계숭역에게는 평민이었던 교량과의 사랑이 진정한 것처럼 느껴졌고 아무리 강사가 예쁘다 한들 쳐다도 보지 않았던 거죠. 다시 살아난 강사는 모든 일의 시작점인 계숭역과의 정혼부터 없던 일로 만듭니다.




회귀 천월 이런 작품들이 재미있는게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여주가 대체적으로 벌어질 일들을 알고 사이다 처럼 앞을 헤쳐나가거 보는 재미가 있는데요. 그런 재미가 있는 작품입니다.



택투보다는 다른 것에 더 초점이 맞춰져있지만 강씨 집안 내의 택투 보는 재미도 있고요. 




강가 2소야의 딸이 귀족 세가 장흥후 세자 조흥욱에게 시집을 가는데 그 남편이라는 사람이 예쁘면 무조건 탐내고 강사까지 넘보는 못 된 이였기에 그 사건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근데 웃긴 게 그 사촌 언니는 겉으로만 번지르르 했지 시댁에서 맨날 남편에게 구박을 받았던 거고 강사까지 바치려 하죠. 




강사 언니인 강의의 남편 주자옥 관련 내용도 살짝 막장스럽습니다. 남들이 보기에 군자의 모습을 했지만 쌍둥이 자매를 이용해서 조강지처를 내치죠. 




강노태부인도 사실 만만치 않은 인물입니다. 전형적인 강약약강입니다. 여기에 자기밖에 모르는 인물입니다. 이런 저런 일들이 겹쳐서 이전 생에서는 강의 강담 모두 세상을 떠납니다.




이런 사건들은 강사가 주체가 되어 전생의 기억으로 욱근과 욱근의 호위무사 같은 강아지  소천의 도움을 받아 해결을 합니다. 


그걸 시작으로 사건 해결의 귀재 견세성과 인연을 맺게 되고요. 견세상은 강사가 마음에 들었고 그의 아들 견형도 처음에는 무조건 거부하다 그녀를 실제로 겪어 보고 반하게 됩니다.





외전 결말까지 가게 되면 견형은 복청공주와 혼인을 합니다. 깔끔한 서브남이에요. 




황위다툼도 보여주는데요. 4황자 제왕 욱장은 황위를 끝까지 노리지만 제왕에게 질려버린 제왕비도 그의 손을 놓아버리고 결국 욱장도 정신을 놓게 됩니다.




출생의 비밀도 나오는데 바로 여주 강사가 오묘족 성녀라는 겁니다. 그건 시간을 거슬러 올라 어머니 대부터 시작합니다. 이전 대의 성녀가 바로 강사의 할머니였고 강사의 모친을 낳지만 친한 친구에게 맡기게 됩니다. 




무엇보다 진정한 흑막은 오묘족의 간자로 오래전부터 잠입했던 태후였습니다. 이 부분은 근데 굉장히 짧게 나와요. 본편 거의 마지막 부분에서 밝혀집니다. 사실 장로급도 안되는 신분이었는데 아주 오랜 기간 궁에 있다 보니 본체도 진짜 태후처럼 되어버린 겁니다.




주나라 황제 경명제는 태후가 자신을 낳지 않았지만 효심이 극심한 인물이었는데 이에 매우 충격을 받습니다. 




여자를 밝히던 태자도 그렇게 해서 경명제의 후궁을 건드리고 폐위되었던 거구요. 


이후에 칠황자였던 연왕 욱근이 태자가 되고 전생과 마찬가지로 다시 연왕비가 되었던 강사가 태자비가 되고 경명제가 태상황으로 물러 난 뒤 황제와 황후가 되는 걸로 끝이 납니다.




이 모든 일의 시작은 오묘족의 점괘 때문이었습니다. 오묘적의 흥망이 주나라의 적출과 관계가 있고 용의 일곱 번째 자식이 여명을 가져와 오묘족에 드리운 어둠을 물리치고 차종(다른 사내의 씨앗을 빌리는 것)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오묘족의 젊은 여자들이 주나라 사람들과 연을 맺었고 사내 아이를 낳게 되면 주나라에 계속 상주하고 여자 아이는 오묘족으로 가게 된 것 이었는데요. 




이 점괘로 인해 칠황자 욱근이 황후의 아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차별을 받아 계속 궐 밖에서 내놓은 자식 처럼 지낼 수 밖에 없었던 겁니다. 이것 또한 태후의 간계였지만요. 





그리고 외전 마지막 결말에 여주가 다시 살아나게 된 이유를 말해줍니다. 강사는 욱근을 자신과 비슷하게 생긴 이를 좋아해서 자신을 좋아해서 옆에 둔 거라고 오해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경첨
경첨 예쁘게 나오긴 예쁘게 나오네여


결말은 둘이 행복게
결말은 둘이 행복하게

사금
사금



진짜 강사를 좋아해서 자신의 목숨을 바쳐서 오묘족 족장에게 찾아가 순리를 거스르는 술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 전에 강사가 목숨을 잃게 만든 제왕 제왕비를 다 쓸어버리고 와서 자신의 심장을 찌릅니다. 둘은 모두 기억을 잃고 다시 윤회하게 되었지만 다시 만나서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이었던 겁니다.





원작은 이런 내용으로 흘러가서 끝을 맺습니다. 최종 보스였던 태후가 원작상에서는 뭔가 싱겁게 끝나기도 했는데 중드 버전에서는 어찌될 지 모르겠습니다. 




지난 날 성한찬란 이후에 지독한 중태기에 빠졌던 시기 언정 소설 엄청나게 읽었었는데 그 시기에 봤던 작품들이 드라마화 되어서 요근래 방영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실망스러웠던 작품도 있긴 했지만 이 정도면 괜찮다라고 생각이 들기도 했던 작품이 있었는데 사금은 여주도 괜찮고 장만의 주연작이라 재미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제일 기대한 건 금수안녕이었는데 저는 여주의 벽을 넘기가 힘들더라구요. 원작을 읽으면서 상상한 그 느낌이 있는데 괴리감이 좀 느껴졌습니다.





가장 최근 방영작이었던 구중자는 원작도 실사화 된 중드도 재밌게 보긴 했었지만 제작비 아끼려고 그런 건지 등장인물들이 대폭 삭제되는 바람에 살짝 싱거운 느낌이 들기도 했는데요. 





어쨌든 서두에서 언급했지만 재밌게 봤고 추천도 하는 언정소설이 원작인 작품입니다. 천월 회귀 이런 소재들 일부러 한참 찾아봤었는데 2024년에 중태기 극복하고 2025년 다시 살짝 볼 게 없던 시기에 사금이 찾아왔네요.





방영 이후 자세한 리뷰는 본문 아래에 이어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완결 나면 하루 이틀 날잡아서 정주행 하는 편이라 마지막회 방영 될 때쯤에 남길 거 같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방영 되는 중드로는 아이치이에서는 애니 같은 위티비에서는 여경등이 있습니다. 여경은 이미 방영을 시작했고 단건차 주연작이라 살짝 보긴 봤는데 예상했던 것과는 좀 다른 느낌이라 완결 나면 다시 정주행 해야겠습니다.



댓글